앞전에 ISO9001을 인증받는 순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ISO9001은 기본적으로 요구사항을 가지고 조직의 경영자, 부서장, 담당자들이 한데 모여 현재 우리 조직이 운영하고 있는 기본사항을 요구사항이 요구하는대로 정형화 시키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럼 그 요구사항이란 것에는 뭘 요구하고 있는 것인가? 라는 질문에는 다음의 목차를 보시면 대략적인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1. 적용범위

2. 인용규격

3. 용어와 정의

4. 조직의 상황

4.1 조직과 조직의 상황 이해

4.2 이해관계자(기관)의 요구와 기대의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6.2 품질 목표와 목표달성을 위한 기획

6.3 변경에 대한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 운영

8.1 운영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의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받은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 출고

8.7 부적합 출력물의 관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과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다시 한번 목차를 하나하나 정리해보겠습니다.

‘1장 적용범위~3장 용어와 정의’ 까지는 전체적인 부분을 아울러 ISO요구사항이 왜 존재하는지, 그럼 이것은 어떤 원칙을 지키고 있는지, 어떤 규격을 인용하였는지, 그럼 요구사항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4장 조직의 상황’ 은 품질경영시스템을 의도한 대로 달성하기 위한 조직을 구성함과, 조직이 운영되는데 관계되는 내/외부의 이해관계자의 관계, 그리고 시스템이 적용되어야 하는 범위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5장 리더십’ 은 최고경영자가 고객을 중심으로 조직이 추구하는 회사의 방침 수립과 세부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잘 이끌어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 의무와 책임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6장 기획’ 에서는 리스크관리와 기회에 대한 내용으로 경영학에서 흔히 사용되는 SWOT분석처럼 내부적, 외부적으로 조직이 가지게 되는 리스크에 대해 리스크를 제거하거나, 제거할 수 없을 경우에는 최소화 하는 등의 방법으로 기회를 포착하고 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과 목표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7장 지원’ 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건물, 설비(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운송자원, 모니터링 장비, 정보통신과 같은 기반구조와 그에 따른 사회적, 심리적, 물리적 환경 뿐만 아니라 이를 운용하기 위해 필요한 적합한 인적자원의 평가, 선발, 교육 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무엇을, 언제, 누구와, 어떻게, 누가 의사소통 할 것인지에 대해서와 이러한 모든 사항을 문서화 하는 규정에 대해 정의하고 있습니다.

‘8장 운영’ 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조직의 업무범위를 설정하고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간에 계약을 체결하고, 필요한 경우 제품을 개발하여, 원부자재를 구매하거나 외주제작으로 제품을 완성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불량이 없는지 확인하는 등의 핵심적인 프로세스가 담겨 있습니다.

‘9장 성과평가’ 는 고객의 기대를 얼마만큼 만족시키고 있는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등의 고객 만족사항을 확인하고, 제품의 불량이 왜 발생하는가에 대한 원인 등을 체크하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시스템이 우리의 조직에 적합한지 아닌지에 대한 모니터링과 측정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니터링 및 측정은 조직내 타 부서의 내부심사원들이 내부심사를 통해 다른 시각의 입장에서 점검을 실시하고, 최고경영자의 경영검토를 실시하여 이전에 문제점이 반복되고 있지 않은지, 현재의 프로세스가 적절한지 등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검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10장 개선’ 은 고객만족도, 내부심사, 경영검토 등으로 도출된 문제점을 시정하고, 원인을 제거하거나 줄이기 위한 시정조치 실시함으로, 조직이 성장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ISO9001 요구사항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 요구사항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자주 받는 질문이 ‘요구사항이 규정되어 있으면 어떠한 문서나 양식이 정해져 있는것이냐?’ 라고 많이들 이야기하십니다.

조직이라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같은 업종의 회사라 하더라도 특색과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ISO요구사항은 이런 현실에 맞추어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조직을 운영을 위해 각자의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한 참고자료 정도로 간주하시면 될 것입니다.

[출처] ISO9001 요구사항|작성자 스마트써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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