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파인 도입으로 사립유치원의 ‘투명한 회계 운영’과 ‘국민신뢰 회복’한다.

0
306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3월 1일부터 사립유치원 중 현원 200명이상 유치원(581개원, 2018.10월 공시기준) 및 희망 유치원대상으로 도입 예정인 국가관리 회계시스템 에듀파인218일 공개했다.

에듀파인 도입은 교육부가 작년 10월 발표한 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에 따라 사립유치원 투명한 회계 운영을 위한 중점 추진 과제이다. 이는, 사립유치원투입국민의 세금학부모 부담금투명하게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에듀파인 3월 도입에 앞서, 사립유치원 회계규정인 「사학기관재무회계규칙세입세출 항목에 따라 예산 편성집행될 수 있도록 사립유치원적합한 국가관리 회계시스템으로 기능을 개선하였다.

아울러, 시‧도교육청추천을 받은 사립유치원 관계자 참여하는 「현장자문단」을 구성하여, 사립유치원의 회계 현실 고려시스템 개선 단계에서 사용자의 편의반영하였다. 에듀파인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사립유치원모든 수입지출 이력관리되어 투명화된다.

사립유치원은 보조금 및 지원금, 수익자부담금재원에 따라 세출 예산편성하여 수입지출관리를 함으로써, 유치원 재원에 따른 집행현황 관리가 가능하다.

(재원별 집행 부적정 사례) 현장체험학습비, 졸업앨범비, 원복비 등 수익자부담경비는 수입 범위 내에서 지출하여야 하나, 국고지원금 누리과정 교육비 수익자부담경비혼용·집행하여 수익자부담경비 수입액보다 적게 집행 후 학부모에게 미 반환

에듀파인을 통해 유치원 원아별 수입 징수내용(미납액, 과오납액 등을 포함)을 관리할 수 있으며, 스쿨뱅킹 등 전자적 수입 관리를 통해 수입세입 처리하여 사용하게 된다.

아울러, 에듀파인에 등록된 거래업체만을 통해 지출할 수 있으므로 부정 지출사전예방하고, 수입·지출에 대한 회계 장부서류는 시스템에 저장된다.

(부정당 채주 지출 사례) 방과후 교사 인건비, 각종 물품 구입비를 정당한 채주(납부자)에게 지출되지 않고 설립자 겸 원장에게 지급

클린재정기능으로 유치원 회계 부정사고 예방 효과가 있다. 에듀파인 클린재정은 회계업무 절차상의 오류 등 회계 사고 유형시나리오*제공하고, 회계사고의심되는 사용패턴월단위분석확인함으로써 회계 사고를 미연예방하고자 하는 기능이다.

* 사립유치원에 적합한 약 20여개의 시나리오를 제공할 예정이며, 클린재정 목록에 부적정으로 추출된 경우 소명도 가능

사립유치원 원장은 클린재정의 회계 사고에 대한 경고 기능을 통해 회계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교육청은 클린재정 시나리오에 따른 위험 감지를 통해 효과적인 감사추진할 수 있다.

(클린재정 시나리오 예시) 수입 시 과오납 수납과 반환계좌가 상이한 경우, 지출 시 상이한 거래처이나 동일 예금주인 경우, 지출결의서와 원인행위의 예금주가 다른 경우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